차용증 양식+가족 간 무이자 차용증 작성 시 주의할 점 2가지

안녕하세요. 살다 보면 가족 간 금전거래를 할 일도 생길 수 있는데요. 가족 간 금전 거래로 인해 차용증을 써야 해서 양식을 찾아보면 메일주소를 댓글로 적으면 보내준다는 글이 많더라고요. 메일 주소를 남기는 것도 번거롭고, 바로 다운 받아 봐야 하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릴 수 있죠.

그래서 제가 알아본 정보를 바탕으로 가족, 형제 간 무이자 차용증 작성한 경험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가족 간 무이자 차용증 작성 시 필요한 양식도 올려드릴 테니 필요한 경우 다운 받아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것은 차용증을 쓰고 언제 섰는지, 어떤 내용으로 썼는지를 인정받아 놓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보통은 공증을 받아둔다고 하던데요. 이 이야기는 다음 글에 자세히 적을게요.

가족간 무이자 차용증 양식 다운

1. 가족 간 증여세 공제 한도(2023년)

가족 간 금전 거래 시 증여세 공제 한도를 넘어서면 세금 부담이 증가한다는 건 알고 있죠? 가족 간 돈을 빌려주기 전에 먼저 증여세 공제 한도를 먼저 알아보고, 그 이상의 금액을 빌려줄 때 차용증을 쓰면 될 것 같습니다.  2023년 기준 가족 간 증여세 공제 한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성인 자녀에게 증여: 5천만 원
  • 미성년자 자녀에게 증여: 2천만 원
  • 배우자에게 증여: 6억 원
  • 사위, 며느리 등 기타 친족: 1천만 원
  • 부모님께 증여하는 경우: 5천만 원

가족 간 증여세 공제 한도는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2023년 내용입니다. 2023년 이후 검색하신 분들은 최신 정보를 다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가족 간 무이자 차용 한도

가족 간 금전 거래 시 무이자로 돈을 빌려줘도 될까요? 무이자로 빌려줬다가 나중에 문제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 될 텐데요. 결론적으로 일정 금액 한도 안에서는 무이자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면 가족 간 무이자 차용 금액은 얼마일까요?

1) 무이자 차용 가능 금액

부모 자식, 형제 간에 2.17억 원 미만의 금액으로 무이자 차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억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선 세금 면제를 받기 위해 4.6%의 이자를 부과해야 합니다. 하지만 연이자가 총 천만 원을 넘지 않는 경우에는 증여로 간주되지 않고 무이자 차용이 가능합니다.

즉, 가족 간(부모-자식, 형제)에 무이자로 빌릴 수 있는 금액은 2.17억 원입니다. 2.17억 원 이하로 돈을 빌릴 경우는 무이자로 가능하나 꼭 돈을 갚은 기록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통장으로 일정한 금액을 꼬박꼬박 갚는다는 기록을 남겨 두어야 증여로 오해를 받지 않겠죠? 그래서 저는 상환계획서도 첨부하는 게 좋아 보였는데요. 이건 아래 읽어 보시면 자세히 나옵니다.

 

3) 차용증의 필요성

부모-자식, 형제끼리 무이자로 빌려줄 수 있는 금액을 이해하기 쉽게 2억이라고 잡을게요. 무이자로 2억을 빌릴 수 있다고 해서 차용증을 작성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가족 간 증여로 인식해서 세금을 많이 낼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차용증을 꼭 써야 하는데요. 차용증은 가족 간 금전 거래의 핵심 문서로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2. 가족 간 무이자 차용증 작성(차용증 양식 첨부)

1) 차용증 작성 시 주의할 점

차용증 양식은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만 있으면 자유롭게 작성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있는 여러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하나, 차용증에 필수 정보 작성

차용금액과 이자, 상환 방법과 일정, 차용 일자와 상환 일자, 채무자와 채권자 정보 등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을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무이자 차용증 양식

저는 가족 간 무이자 차용은 적용 이자 ‘무이자’로 그대로 적고요. 그리고, 채무자와 채권자의 개인정보도 적어주어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채무자는 돈을 빌리는 사람, 채권자는 돈을 빌려주는 사람입니다.

차용증 양식

둘, 상환 계획서 작성(권장)

상환 계획서는 추가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가족 간 거래에서는 상환 계획서를 작성하여 첨부하는 게 채권자, 채무자 모두에게 확실할 것 같았습니다. 유튜브에서 어떤 법무사님의 강의를 들으니 정확하게 돈을 상환하기 위한 계획을 작성하는 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아래와 같이 원금 균등 상환 방식으로 매월 통장으로 상환하는 금액과 남은 금액을 적어서 상환 계획서를 간단히 작성했습니다.

차용증-상환계획서

상환방식은 서로 협의를 해서 작성을 하면 될 것 같은데요. 저는 아무래도 무이자라서 매월 일정 금액을 갚는 것으로 했습니다. 회차별 상환금액과 잔금을 적어 상환 계획서를 완성하고 차용증 계약할 때 같이 첨부했습니다. 그리고, 이 상환 계획을 지키지 못할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하단에 예외 사항도 적어두었습니다.

3.차용증 양식 다운로드

1) 양식1. 서울중앙지방법원 무료 양식

차용증은 인터넷 서울중앙지방법원 홈페이지에서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아래 링크를 눌러 3페이지, 22번 글(금전대차) 양식을 다운 받으면 됩니다.

법문화 강좌 | 서울중앙지방법원 (scourt.go.kr)

2) 양식2. 가족 간 무이자 차용증

인터넷에 있는 여러 차용증 양식을 참고해서 필요한 내용만 넣어 편집을 한 파일인데요. 사용하실 때는 조금 더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상황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개인 정보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은 빈 칸으로 두었습니다. 차용 금액은 1억으로 적어서 차용 계획서 샘플만 적어 놨습니다. 무이자로 작성한 가족간 차용증 양식을 다운 받아 보세요.

차용증 양식 hwp 다운로드(한글파일)

다음 글에서는 차용증을 확인하고 계약하는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행복하게 보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