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신청 및 이용 방법(만18세~만60세)

안녕하세요. 발달장애가 있는 성인이 낮 시간에 지역사회에서 의미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알고 계시나요? 바로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인데요. 이 서비스는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9조의 2(주간활동방과 후 활동지원’에 근거하여 생겨난 제도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주간활동서비스의 신청대상은 누구이며, 서비스 대상자가 신청을 어떻게 하면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썸네일

1.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신청자격

*만18세 이상~만60세 미만의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장애인복지법 상 지젖 및 자폐성 장애로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 지적 및 자폐성 당사자와 가구의 소득 수준과 관련없이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2. 주간활동서비스 유형

서비스 이용대상자로 선정되면 지역에 있는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에 등록을 합니다. 제공기관에서 소그룹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서비스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 기본형(월132시간)
– 확장형(월176시간)

3. 주간활동서비스 신청

가.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사람

본인, 가족,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이나 지역의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소속 직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가 있는 사람을 지원하는 직원이 이 서비스를 신청해주는 역할도 할 수 있으니 당사자 및 가족이 신청하는 게 어려우면 발달장애가 있는 사람과 가족을 지원하는 센터에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센터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찾기

나. 서비스를 신청할 수 없는 사람

발달장애가 있는 성인은 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지만, 다른 서비스를 받는 경우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취업을 했거나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는 사람, 거주시설에 사는 사람, 청소년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 서비스를 받는 경우에도 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취업을 한 경우라도 주 20시간 이내로 일하는 경우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 서비스 신청서 제출 장소

발달장애가 있는 당사자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지역의 발달장애인지원센터

라. 신청자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

1) 사회보장급여(사회서비스이용권) 신청서
2) 바우처카드 발급 신청서
3) 장애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장애인증명서)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동의서 및 대리인의 신분증 등이 필요하니 자세한 서류는 주소지 주민센터에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주간활동서비스 이용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또는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 신청하고, 상담을 받은 후 심사를 거쳐 최종 이용자로 선정이 되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되면,
– 산책, 그림, 음악, 영화관람 등 다양한 활동을 혼자 또는 다른 사람들과 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기관에 따라 활동 내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할 제공 기관에 어떤 내용으로 활동하는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보통 월요일부터 금요일(오전 9시~오후6시)까지 이용할 수 있고, 시간은 각자의 장애 특성과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 지역에서 주간활동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지원기관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찾아 보고, 문의하면 됩니다.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지원기관 찾기
 

발달장애가 있는 성인이 낮 시간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고,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주간활동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간활동서비스 신청이 필요하신 분이나 가족은 먼저 기관에 문의하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