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인은 운전을 어떻게 할까?(지체장애인 운전 방법)

지체장애인은 운전을 어떻게 할까?

안녕하세요. 저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당사자로 일상생활에서 자동차 운전을 하며 이동하는데요. 장애인은 운전을 어떻게 할까요?

운전은 장애인 당사자에게 자유와 독립을 주는 중요한 요소라 생각합니다.

물론, 비장애인에게도 운전은 자유와 독립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겠죠? 장애인이라고 다르지 않다는 겁니다. 그러나, 지체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운전은 더 많은 난관을 거쳐야 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지체장애인이 면허를 따고 운전을 시작하는 것은 삶에서 아주 큰 도전일 수 있습니다.

저도 운전을 하기까지 정말 많은 정보를 찾아본 후에 운전 면허를 취득했고요. 또, 자동차를 구입할 때도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조건들이 많아서 구입하는 과정이 꽤 피곤했었습니다. 다행히 요즘은 기술이 많이 발전해서 지체장애인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기기도 많이 생겼습니다. 지체장애인이라도 장애 정도에 따라 운전하는 방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전부 다 알려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의 개인적인 사례를 통해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이 어떻게 운전을 하는지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운전 면허를 취득 후 자동차를 구입하고, 운전하는 방법까지 순서대로 설명 드릴게요. 다시 말씀 드리지만 제 경험이 반영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직접 운전면허 학원, 보조기기 구입 업체 등에 문의 하셔야 합니다.

1. 지체장애인 운전면허 취득하기

첫 번째 단계로 운전을 하려면 운전 면허증을 먼저 취득해야겠죠? 지체장애인이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만나는 난관은 무엇일까요? 제 생각엔 신체기능에 대한 평가인 것 같습니다. 즉, 운동능력 평가를 하는 것이죠. 저는 운전석만 있는 기계에 앉아서 정해진 시간 안에 핸들을 돌릴 수 있는지 테스트를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팔에 핸들을 돌릴 정도의 근력이 없으면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어려운 것이죠. 실제 자동차는 파워핸들이라 핸들이 상당히 부드러운 편이죠? 그런데, 제가 면허를 취득 했을 때 면허 시험장에 있는 테스트용 핸들은 많이 뻑뻑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면허를 취득한 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1.1 지체장애인 운전 면허 신청

지체 장애인이 운전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운전 면허 학원에 다녀야 하는데요. 가까운 운전 면허 학원에 지체 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기가 장착된 운전 연습용 자동차가 있는지 문의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다닐 학원을 찾으면 내가 운전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운동능력 평가를 면허시험장에서 미리 받아야 합니다. 저는 일단 학원에 먼저 문의를 해서 학원비, 장애인 차량 유무 등의 자세한 안내를 받고 면허시험장으로 평가를 받으러 갔었습니다.

1.2 운전 장비 및 조치

지체장애를 가진 운전자들을 위해 특별한 운전 보조기기가 필요한데요. 저는 양발로 엑셀과 브레이크 작동을 못하는 신체장애로 운전 시 손으로 엑셀과 브레이크를 작동해야 합니다. 그래서 손으로 엑셀과 브레이크를 작동할 수 있는 운전 보조기기인 ‘핸드컨트롤’이 설치된 차량이 있는 지를 알아보고 학원 등록을 했습니다. 그리고, 면허를 취득한 후에는 핸드컨트롤이 설치된 차량을 구입했습니다.

핸드컨트롤

손으로 엑셀과 브레이이크를 조작하는 핸드컨트롤의 종류는 모양도 금액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요즘에는 크루즈 기능이 있는 핸드컨트롤을 많이 사용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처음부터 좌측에 일자형으로 부착된 핸드컨트롤을 사용했기 때문에 손에 익어서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걸 보여주는 것이니 참고만 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걸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핸드컨트롤에는 비상깜빡이, 좌우깜빡이, 클락션 버튼이 있어서 한 손으로 모두 조작을 하면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핸드컨트롤 작동은 아주 간단합니다. 누르면 브레이크, 당기면 엑셀!! 간단하죠??

그리고 핸드컨트롤이 설치 되어 있어도 비장애인이 발로 똑같이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 핸드컨트롤을 손, 무릎 등으로 만지지 않고 그냥 발로 똑같이 운전 하시면 됩니다^^

 

2. 적절한 자동차 선택

지체장애인 본인에게 적합한 차량을 선택하고 구입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겠죠? 저는 첫 번째 자동차는 정말 아무런 정보 없이 자동차 딜러 분이 추천해주는 승용차로 구입을 했었구요. 그때는 휠체어 탑재 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별 고민을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타는 자동차는 제가 휠체어를 탑재할 장치를 설치할 예정이라 계획을 세우면서 꼼꼼하게 알아보고 구입을 했습니다.

2.1 장애인차량 구입 방법

요즘은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자동차에 탑승하기 위해 카니발, 레이 등을 개조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리고, 다양한 장애인 자동차 운전 및 탑승을 위한 보조기기도 많이 있지요. 그런데, 저는 제가 직접 운전을 해야 하고, 이미 익숙해진 패턴이 있어서 저에게 맞는 자동차를 찾는 게 가장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곳을 방문하여 직접 문도 열어보고 여러가지 편의성에 대해 알아보았죠. 저는 자동차 문이 너무 무거우면 열기 힘들 힘들어서 직접 대리점을 방문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휠체어에서 운전석으로 옮겨 타기 편하도록 SUV 보다는 차 높이가 낮은 승용차를 구입해야 했고요.

(SUV를 구입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저는 저한테 익숙하고 편한 자동차를 찾아 가는 과정이었습니다).

핸드컨트롤이 구입할 때부터 설치되어 나오는 차량으로 구입을 하기로 하면서 기아 자동차가 저에게 가장 익숙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아마 제 첫 자동차가 기아여서 그럴 겁니다. 다른 브랜드로 바꿔 보려고 했는데 기아 자동차가 여러모로 제일 편하더라고요. 그래서 기아 자동차에서 일반 자동차를 사서 핸드컨트롤을 추가로 설치하지 않고, 장애인용으로 판매되는 차량을 바로 구입하기로 결정을 한 것이죠.

저는 ‘다나와자동차’에서 제가 원하는 차량을 검색하고, 옵션을 넣어서 가격을 알아보았는데요. 참고로, 저는 K5 장애인용 차량을 구입했습니다. K5에서 시판 중인 모델을 보면 LPG장애인용이 있습니다. 양발장애, 왼손, 오른손 등등 지체장애인의 장애정도에 따라 필요한 보조기기가 장착된 차량을 판매하는 걸 알 수 있죠? 저는 이렇게 다나와자동차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대리점에서 ‘양발장애’ 차량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그리고, 중증(1-3급) 장애로 등록된 사람은 취득세가 감면되는데요. 다나와 자동차에서 견적을 내면 세금 감면까지 모두 고려해서 계산을 할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저는 블로그 완전 초보이기 때문에 절대 광고가 아닙니다.^^;.

다나와자동차에서 견적을 뽑아보고 비교해보고 싶은 자동차를 선택해서 대리점에 방문해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저랑 비슷한 방법으로 정보를 먼저 찾아보고 대리점에 가면 조금 덜 힘드실 것 같아요. ^^

다나와자동차(이미지 출처: 다나와자동차)

다나와 자동차 : 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danawa.com)

 

2.2 자동차 접근 용이성(장애인 차량 운전 보조기기)

휠체어를 이용하는 지체장애인에게는 휠체어를 자동차에 싣는 과정이 아주 중요합니다. 저는 근력이 약해서 혼자 휠체어를 들지 못해 차량용 보조기기인 ‘오토박스’를 알고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항상 비장애인 지인이 휠체어를 자동차에 싣고 내리는 일을 도와주었었는데요. 아무리 수동 휠체어라도 무게가 나가다 보니 여자인 친구가 반복해서 들기에는 무리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혼자 휠체어를 자동차에 싣고 내릴 수 없는지 고민하고 정보를 찾아보았죠. 그러다 ‘오토박스’라는 운전 보조기기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운전자는 휠체어에서 운전석으로 옮겨 타고, 휠체어를 자동차 지붕 위에 설치된 오토박스로 올려서 탑재하는 건데요.

우선, 제가 타는 휠체어는 수동과 전동의 기능을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휠체어인데요. 휠체어 정보는 나중에 다시 적을게요.

이렇게 생긴 휠체어 시트에 줄을 연결해 놓고, 오토박스와 연결해 휠체어를 차량의 지붕 위로 올리는 겁니다. 이렇게 시트에 줄을 설치하는 건 혼자 작업할 수 없기 때문에 ‘오토박스’를 설치하는 업체에 맡겨야 하는데요. 오토박스를 설치하려면 자동차와 함께 휠체어도 공장으로 보내야 합니다. 대략 2-3주 정도의 작업 시간이 걸렸던 것 같습니다.

장애인 자동차 오토박스

위 사진의 자동차 지붕 위에 있는 박스가 ‘오토박스’라고 불리는 휠체어 탑재용 장치인데요.

작동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운전석에 설치해 둔 스위치로 작동을 시켜 박스를 좌측으로 움직이게 합니다.
  • 박스에서 휠체어를 들어 올릴 고리가 내려 옵니다.
  • 그 고리를 휠체어 시트에 있는 줄과 연결하고 버튼으로 올려 줍니다.

작동은 간단한 원리인 것 같은데, 비용은 참 비쌉니다. 비용과 구입처는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휠체어를 타고 있으니 운전을 한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운전을 하는지 신기해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제가 위에 쓴 글을 보셨다시피 지체장애인도 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앞으로 자율주행 자동차가 보편화되면 장애인들도 모두 편리하게 자동차 운전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자율주행 자동차를 구입해서 더 편하게 운전을 하고 싶네요. ㅋㅋ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