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차량 구매 후기(장애인 차량 구매 및 세금 감면)

안녕하세요. 현재 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 당사자의 입장에서 장애인 차량을 구매한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인 차량 구매 자격, 구매 및 서류 제출, 세금 감면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운전을 직접 하기 때문에 제 명의로 구매를 하고, 장애인 차량 세금 감면을 받기 위해 기아 자동차의 2,000cc이하 승용차를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핸드컨트롤러(발 대신 손으로 브레이크와 액셀을 조작하는 장치)를 이용해서 운전하기 때문에 장애인 전용 차량으로 판매되는 승용차를 바로 구매했습니다.

 

장애인 차량 구매 자격

가.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등록된 장애인으로 장애정도 중증(1-3급), 경증(4-6급)인 경우
나. 장애인과 주민등록등본상 세대를 같이하는 보호자(배우자, 직계존비속, 직계존비속의 배우자 또는 형제자매)도 소유 및 사용 가능. 단, 장애인이 다른 차량을 소유하지 않은 경우만 가능(총 1대 가능)

*여기서 핵심은 장애인 차량으로 구매하는 것은 장애인 1인당 총1대만 구매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장애인 차량으로 등록하지 않고(면세 혜택 등을 받지 않고) 추가 구입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장애인 차량 구입 및 서류제출

저는 기아자동차의 K5 장애인 전용 차량을 구매했기 때문에, 제가 구매한 내용을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는 일단 ‘다나와 자동차’, ‘자동차 홈페이지’에서 신차 견적을 내보고 자동차 대리점에 가서 상담을 받았습니다.

장애인 차량 구매

보통 장애인 전용 차량은 LPG로 장애인 KIT를 장착해서 판매합니다.
왼손 왼발 장애, 왼손 오른발 장애, 오른손 오른발 장애, 오른발 장애, 양발 장애, 오른손 장애로 구분하여 장애 상태를 고려한 KIT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저는 양발장애 KIT 장착 차량을 구매했고, 이 차량에는 선회장치와 액셀&브레이크 조절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선회장치는 쉽게 핸들봉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약한 팔의 근력을 보완하여 핸들 움직이는 것을 도와줍니다. 액셀과 브레이크 조절 장치는 보통 ‘핸드컨트롤러’라고 부르는데요. 손으로 액셀과 브레이크를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k5 장애인 전용 KIT 장착 차량 가격표 내용을 보시면 조금 더 구분이 잘 갈 것 같습니다.

장애인 차량
k5 장애인 전용 차량(장애인 KIT 장착차량) 가격표 일부(출처: 기아자동차)

 

차량 등급별로 주요 기본 품목은 다르니 추가 정보는 자동차 판매 홈페이지에서 카달로그나 가격표를 보시면 됩니다. 저는 기아 자동차에서 구매를 했기 때문에 기아자동차 홈페이지를 링크 걸어 놓겠습니다.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링크를 거는 이유는 장애인 KIT 장착 차량 구매가 필요한 경우에 카달로그와 가격표를 보고 공부를 좀 하고 가는 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처음에 아무런 정보 없이 가서 상담하니까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질문해야 할지 몰라서 당황스러웠거든요. 그래서 다나와 자동차, 자동차 홈페이지를 비교해서 보고 옵션을 대략 결정한 후에 상담을 받으러 갔었습니다.

기아 자동차 카달로그/가격표 확인 바로가기
 

이런 방법으로 지체장애인 당사자가 운전할 경우 본인에게 맞는 차량을 꼼꼼하게 따져본 후에 구입하시면 됩니다. 물론, 장애인 KIT 장착 차량이 필요 없는 경우는 일반 차량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 여러 회사의 자동차를 비교해보고, 최종 K5 장애인 KIT 장착 차량으로 구매 결정을 했습니다. 그러고는 기아 자동차 직원에게 차량 구매 계약을 하게 되었죠. 사실, 그 이후의 절차는 직원이 알아서 안내를 잘 해주시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서류 제출

장애인 차량 출고 전: 장애인 증명서

장애인 차량 출고 후: 주민등록등본 원본, 자동차 등록증 사본

이런 서류는 자동차를 판매하는 직원이 상세하게 안내해 주십니다.

 

장애인 차량 세금 감면

장애인 차량으로 등록되면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소비세 면제

* 대상: 중증 장애인(1~3급)이 구입하는 승용자동차
* 한도 : 500만원 한도로 개별소비세 면세

* 장애인 1명당 1대로 한정(단, 노후 차량의 대체 또는 폐차로 새로 승용차를 구입할 경우 기존 승용차를 새로운 승용차 취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처분 및 처분사실신고서를 관할 세무서장에 제출해야 함)

취득세 및 자동차세 면제

* 대상: 장애정도 중증(1~3급), 시각장애 1~4급, 본인 명의 꼬는 주민등록상 가족과 공동명의

* 범위: 배기량 2,000cc 이하인 승용자동차,  승차정원 7명 이상 10명 이하인 승용자동차(구조를 변경한 경우 구조변경 전의 승차 정원을 기준으로 함), 승차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1톤 이하인 화물자동차, 배기량 250cc 이하인 이륜 자동차 중 1대 

* 제출서류: 지방세감면신청서(구청보관 양식),장애인증명서(장애인 복지카드 사본), 자동차등록등 사본, 주민등록등본


지금까지 장애인 차량 구매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인차량 구매 및 세금 감면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장애 정도 및 개인의 상황에 따라 적합한 자동차와 차량용 보조기기는 모두 다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알아 보신 후에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금 감면 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지역마다 다를 수도 있기 때문에 자동차 구매 과정에서 판매직원 및 구청 담당공무원에게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자동차를 구매 하시고 장애인 하이패스를 구입해서 설치 하신 후 더 자유롭게 다니시면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