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타고 코타키나발루 여행(배리어프리 호텔) 추천

안녕하세요. 휠체어를 타고 생활하는 저는 2023년 3월 코타키나발루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솔직히 코타키나발루는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동하기 좋은 도시는 아니였습니다.

시내에 있는 꽤 큰 쇼핑몰도 장애인 화장실이 잠겨 있는 경우도 있었고, 작동되지 않는 육교의 엘리베이터 등 불편한 점이 있었지만, 편의시설이 갖춰진 곳을 잘 찾아가면 즐겁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휠체어를 타고 코타키나발루를 여행하시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여행 썸네일

 

코타키나발루 여행 교통편

코타키나발루 그랩

여행 시 주요 이동 수단: 그랩(택시)

휠체어를 타고 코타키나발루에서 버스를 타는 건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코타키나발루는 택시비도 저렴해서 택시(그랩)를 타면 됩니다.

그랩이 작아서 휠체어가 들어갈까? 또 기사님이 그랩에 휠체어를 실어줄까?(승차거부) 등의 걱정을 했는데 걱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모두 친절했습니다.

공항에서 처음 만난 그랩 기사님께서 휠체어 싣는 것도 도와주셨고, 가격도 어플로 부르는 것과 동일하게 제시하셨습니다.

여행 기간에 만난 그랩 기사님들 모두 친절하셨으며, 휠체어를 트렁크에 넣는 걸 다 도와주셨습니다.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탑승할 수 있는(예: 우리나라 장애인 콜택시) 차량이 아니라서 차에 탑승할 때는 일행과 기사님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당사자는 차에 탑승하고, 휠체어는 트렁크에 싣는 형태입니다)

휠체어 타고 그랩(택시)을 부를 시 유의할 점!

  • 수동 및 수전동 휠체어는 그랩 트렁크에 들어서 실을 수 있음
  • 수동 및 수전동 휠체어를 실으면서 승용차 보다는 밴 형태의 그랩을 불러야 편함 (가격 더 비쌈)
  • 크기가 큰 전동 휠체어는 들어서 그랩에 싣기 어려우니 수전동 휠체어를 빌려서 여행가거나 여행사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가시는 걸 추천 드림

 

코타키나발루 배리어프리 호텔 소개

코타키나발루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호텔

 

제가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에서 제일 먼저 예약한 숙소는 공항에서 차로 15분 정도 걸리는

호텔 주소: No. 1 Jalan Tunku Abdul Rahman, Kota Kinabalu, Sabah, 88000

자세한 위치는 지도를 확대해 보세요. 시내 구경하기는 좋은데, 호텔 앞에 있는 신호등이 고장나서 당황했던 기억이 나네요.

코타키나발루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호텔 입구 코타키나발루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호텔 입구

위 사진은 호텔 입구 모습입니다. 휠체어를 타고 이동할 수 있게 경사로가 있고 주변은 정말 깨끗했습니다.

이 호텔을 선택한 이유는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시켰기 때문입니다.

  • 야간에 도착하는 비행기로 공항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 휠체어를 타고 화장실에 들어갈 수 있는 시설 등이 갖춰진 배리어프리 룸이 있어야 한다.
  • 실질적으로 하루만 있고 리조트로 이동할 예정이라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저는 23년 3월, 2박으로 16만원 정도에 예약했습니다.)

 

호텔 규모는 작았지만 매우 깨끗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면 측면에 휠체어를 이용하는 사람의 높이를 고려하여 룸 카드를 찍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코타키나발루 배리어프리룸

제가 예약한 방은 배리어프리 룸으로 휠체어를 타는 고객을 위한 편의시설이 갖춰진 방입니다.

화장실에 턱이 없고, 샤워 체어도 있어서 휠체어 이용자가 편리하게 지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방 자체가 많이 넓지는 않지만, 휠체어를 타고 이동할 수 있을 정도의 공간은 충분 합니다.

특히, 화장실 바닥이 타일이 아니라서 덜 미끄러웠습니다. 샤워 폭이 깊어서 안전하게 씻을 수 있어서 화장실 만족도는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호텔 조식은 아주 심플합니다. 로비 옆으로 간단한 조식 코너가 있는데 조식은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빵과 치즈, 커피 정도로 먹기 좋은 초 간단 조식 코너였습니다. 이틀 동안 간단하게 빵과 커피를 먹으면서, 어디에 갈 것인지 상의를 헸던 것 같아요. 로비 옆에 있어서 그런지 사람들이 자유롭게 왔다 갔다 하는 분위기에서 식사를 했습니다.

코타키나발루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호텔 조식 코타키나발루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호텔 조식

 

호텔 근처 맛집

코타키나발루 씨푸드 맛집 코타키나발루 웰컴씨푸드 맛집

코타키나발루에서 가장 먼저 간 맛집은 웰컴씨푸드라는 식당입니다.

식당 안에는 계단이 한 칸 있는데, 식당 밖에도 테이블이 있어서 충분히 휠체어를 타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이 많이 가는 맛집이라고 하더라고요.

식당 이름과 같이 여기는 해산물 요리를 파는데 오징어 튀김과 모닝글로리가 맛있었습니다. 다른 분들 블로그를 보고 큰 기대 없이 갔는데, 저렴한 가격에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다시 가라고 하면 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 먹을 땐 맛있게 먹었는데, 먹고 나서 배가 좀 아팠거든요. 해산물 탓이 아닐 수도 있긴 하지만, 괜히 배가 아프니 해산물 탓인가 싶더라구요.

그리고 식당에 비닐장갑이나 물티슈가 없기 때문에 가기 전에 꼭 비닐장갑과 물티슈를 챙겨가길 추천드립니다.

2박은 코타키나발루 중심에 있었고, 그 이후엔 리조트로 이동했습니다. 시내에 있는 쇼핑몰, 해변 등을 구경하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리조트는 다음 편에서 소개해드릴게요. ^^

다음편: 코타키나발루 샹그릴라 탄중아루 리조트(배리어프리 룸) (barrierfreezone.com)

 

Leave a Comment